이창승의 오순절신학

HOME연재이창승의 오순절신학 


이창승 교수의 오순절신학/ 오순절운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3)

페이지 정보

FGNEWS 기자 작성일20-05-06 22:48

본문

니콜(John Thomas Nichol)은 파함을 오순절 운동의 창시자로 시무어를 오순절 운동의 파급자로 인식했다. 그의 1966년 작품오순절주의(Pentecostalism)는 파함을 탁월한 위치에 놓았으며, 그는 그 빛나는 오순절역사 연구의 미국: 20세기 오순절주의의 발생지라는 장에서 제일 먼저 캔사스 주 토페카에서 오순절주의의 격발”(Outburst of Pentecostalism in Topeka, Kansas)이라는 표제어 밑에서 파함의 성경학교 파함과 학생들이 성령침례의 성경적 증거는 방언을 말함이라는 오순절주의의 중심 교리를 발견하고 경험했던 과정을 기술했다. 그리고 그는 잘 알려진 아주사 거리 부흥”(The Renowned Azusa Street Revival)이라는 표제어 밑에서 시무어를 다루었다. , 그는 그 표제어를 통해 오순절 운동이 시무어를 통해 널리 국제적으로 파급된 것을 피력한 것이다. 그는 아주사 거리는 진정한 오순절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순례자들이 전 세계로부터 그곳으로 왔고, 그리고 그곳으로부터 초자연적인 표적들과 기사들에 대한 소식들이 퍼져나갔다는 호르톤의 말을 인용함으로써 시무어가 오순절의 파급자임을 확실하게 표명했다.

 

니콜은 파함을 오순절운동의 창시자라고 주장하기 위한 다섯 가지의 기준을 열거했다. 1) 파함은 아주사 거리 부흥운동의 태동 이전과 그 동안에도 중서부에서 오순절 지도자로 인식되었던 사람이었다. 2) “사도적 신앙”(Apostolic Faith)이라는 그의 용어는 그 운동의 초기 멤버들에 의해 사용된 보편적인 용어가 되었다. 3) 파함은사도적 신앙(Apostolic Faith [Topeka, Kansas])이라는 최초의 오순절 정기 간행물을 출판했다. 4) 파함은 최초의 각 주 연합 오순절 회합들을 조직했다. 5) 파함은 느슨하게 조직된 오순절 운동 안에서 최초의 목회 자격증들을 발부했다. 니콜의 연구는 오순절 선구자인 파함의 명성의 격하를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

 

니콜에 따르면, 많은 오순절주의자들에 의해 기록된 그 운동의 초기 발달사들은 파함의 공헌을 강조하는데 실패했다. 파함의 복음 전도적 노력들은 자주 그의 이름 언급 없이 기록되었다. 이 누락은 처음으로 프랭크 에와르트(Frank J. Ewart)에 의해오순절 사건(The Phenomenon of Pentecost)에서, 그리고 그 다음에 클라우드 켄드릭(Klaude Kendrick)에 의해성취된 약속: 현대오순절운동의 역사(The Promise Fulfilled: A History of the Modern Pentecostal Movement)에서 바로잡혔다. 특히 켄드릭은 오순절주의의 개척 단계에 있어서 파함의 역할에 대한 면밀한 묘사를 제공했다. 비오순절주의 연구자 찰스 셤웨이(Charles William Shumway)1914년 이전의 그 운동의 한 중요한 부분으로서 파함을 언급했다. 후에 니콜과 로버트 앤더슨 같은 연구자들은 파함의 역할에 강화된 탁월성을 부여했다.

 

1970년 이래로 사이난(Vinson Synan)은 비록 이중 기원설을 주장했지만, 오순절주의를 최초의 증거로서 방언과의 그 독특한 신학적 결합으로 규정지었다. 그는 백인 캔사스 신유 전도자 찰스 파함이 그 신조 형성의 지휘자라고, 윌리엄 시무어는 1906년부터 1909년까지 삼년동안 로스앤젤레스에서 일어났던 아주사 거리 부흥의 국제적인 영향력을 통한 그 교리 보급의 감독자라고 믿었다. 사이난은 방언 체험을 하나의 공식적 교리로, 방언을 말하는 것이 성령침례를 받은 증거라고 말하기 시작한 사람은 바로 파함이었으며, 파함의 가르침이 오순절 운동의 교리적, 경험적 기초를 놓았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그는 아주사 거리로부터 미전역으로 오순절운동이 퍼져나갔으며, 또한 캘리포니아에 특이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났다는 소식이 유럽으로 전해져서, 대륙의 목사들 수백 명이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자신들의 눈으로 직접 보기 위해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했으며, 자신들이 직접 방언 같은 오순절 체험을 하고 각자의 교회로 돌아갔다고 기술했다. 사이난은 현대적 의미에서 첫 오순절주의자들1901년에 찰스 F. 파함의 지휘 아래 있던 캔사스 주의 토페카 시의 한 성경학교에서 나타났다고 기록했다. 알란 앤더슨도 멀리 유럽에서부터 사람들이 와서 성령침례를 받아 가지고 돌아갔으며, 두 해 동안 오순절적 선교사들이 아주사 거리로부터 스물다섯 이상의 나라로, 거의 전 세계로 보내졌다고 기술한 파우펠의 글을 인용했다.

 

윌리엄 멘지스(William Menzies)1971년에 펴낸 미국 하나님의 성회 역사에 관한 책 2장에서 파함을 오순절 운동의 교리적 기원으로 기술했다. 그는 현대 오순절 운동의 큰 부흥에 특별하고 응집력을 부여했던 것은 캔사스주 토페카에서 찰스 파함의 사역에서 발생했던 사건들에로 추적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에게 성령의 나타나심들, 특별히 방언을 말함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위한 근거를 제공한 것은 1901년에 일어난 그 부흥이었다. 멘지스는 토페카 부흥의 중요성을 논하면서 그 이전에도 방언현상들이 있었고, 성령침례에 대한 가르침들이 있었지만, 이 두 가지 요소들이 토페카에서 비로소 하나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첫 째로, 글로솔라리아, 방언 말하기라는 현상이 최초의 육체적 증거로서 성령침례의 경험과 연결된 것은 처음이었다. 그 이전에도 방언에 대한 일화들이 존재해 왔었고, 또한 19세기 후반에 성령침례에 대한 미국 교회들의 다양한 스펙트럼 안에 공통적인 가르침이 있었지만, 이 두 요소들이 그 이전에는 그렇게 하나로 결합되지 않았었다.

 

그는 또한 한 가지 더 중요하고 흥미로운 주장을 하였다. 멘지스는 비록 1905년과 1910년 사이에 전 세계 곳곳에서 서로 독립적인 은사적 부어주심들이 자생적으로(spontaneously) 발생했었지만, 그것을 통해 오순절운동이 퍼져나갔던 최초의 근원은 바로 1901년의 토페카 부흥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는 설혹 파함을 오순절운동의 아버지라고 부를 수 없다할지라도 오순절운동에 중요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리고 그는 현대 오순절운동의 아버지로(as father of modern Pentecostal Movement)서 가장 유력한(the most likely) 후보는 아무래도 찰스 폭스 파함일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윌리엄 멘지스는 현대 오순절 운동의 탄생이래로 그 부흥에 정체성과 지속성을 부여했던 것은 이 신학적 주장이었다고 본 것이다. 이런 멘지스의 주장은 칼 브럼백의 천상적인 성령 기원설보다는 로스웰 플라우어의 지상적인 파함 기원설의 손을 들어준 것이었다.

 

비오순절주의자인 제이콥슨(Douglas Jacobsen)2003년에 파함을 오순절 신학의 설립자(the founder of pentecostal theology)라고 규정했다. 그는 파함이 방언을 성령침례의 경험의 부분이 되어야만 하다는 주장, 증거 방언이라는 오순절 교리를 첫 번째로 형성시킨 사람이었다고 평가했다. 제이콥슨은 비록 오순절 운동이 급격하게 폭발적으로 확장되기 시작한 곳은 아주사 집회였지만, 오순절적 경험의 신학적 측면의 형성은 이미 파함에게서 시작되었다고 본 것이다.

 

c8a0829ac0d4d90f652f53739cd3e387_1588772882_3691.jpg

이창승 교수는

  B.A. in Theology Southwest University (미국)

   M.Div. 한세대학교 영산신학대학원

   Th.M. 신약학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Ph.D. 조직신학 건신대학원대학교

  현 순복음총회신학교 조교수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건 1 페이지
이창승의 오순절신학 목록
  • 이창승 교수의 오순절신학/ 오순절운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3)  
  • 2020-05-06 22:48:52        
  • 니콜(John Thomas Nichol)은 파함을 오순절 운동의 창시자로 시무어를 오순절 운동의 파급자로 인식했다. 그의 1966년 작품『오순절주의』(Pentecostalism)는 파함을 탁월한 위치에 놓았으며, 그는 그 빛나는 오순절역사 연구의 “미국: 20세기 오순…
  • 이창승 교수의 오순절역사/ 오순절운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1)  
  • 2020-03-23 08:06:16        
  •   I. 들어가는 말   오순절운동의 기원에 대한 설들이 분분하다. 그 설들 가운데 어떤 설이 진정한 것인가? 로벡이 잘 지적한 것처럼 오순절의 기원에 대한 주장들은 오순절의 정체성 규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그러므로 오순절운동을 올바…
게시물 검색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